본문 바로가기
금남의 지맥(1·7)/서화(장령)지맥[진]

[금남] 갑천지맥과 서화지맥

by 수헌! 2021. 3. 24.
반응형

<갑천지맥과 서화지맥>

<대한산경표 서화지맥과 신산경표 장령지맥의 비교>

 

갑천지맥, 서화지맥

금남호남정맥 조약봉에서 분기한 금남정맥은 

운장산과 장군봉을 지나 

싸리재 북쪽 760.1봉에서 북서쪽으로 왕사봉, 칠백이고지, 천호산, 용화산, 미륵산, 함라산, 장계산을 거쳐 

군산에서 금강 하구의 남쪽에서 끝나고

 

금남정맥 싸리재 북쪽 760.1봉에서 북서쪽으로 분기한 논산지맥은 

육백고지, 인대산, 대둔산, 계룡산, 성정산, 노성산을 거쳐 논산천과 금강의 합수점에서 끝나며

 

논산지맥 상의 백령고개(635지방도)를 지나 

622.7봉 북쪽 500미터 지점(인대산 1.3km 전방)에서 북동쪽으로 분기한 갑천지맥은 

월봉산, 금성산, 만인산, 식장산, 계족산을 거쳐 갑천과 금강의 합수점에서 끝난다

 

그리고 갑천지맥 금성산에서 북동쪽으로 또 하나의 산줄기를 분기한다

이 산줄기의 끝은 어디일까

산은 높은 곳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서 수없이 많은 작은 능선이 가라져 나간다

그렇다면 어디를 산줄기의 끝이라고 할 수 있을까

객관적인 기준으로는 산줄기의 길이, 주관적인 기준으로 산줄기의 세력을 들 수도 있으나 

대한산경표는 수계를 구분하는 산줄기에 우선을 두어 

그 산줄기로 인하여 갈라진 좌우의 물이 다시 만나면서 끝나는 산줄기를 주된 산줄기로 보고 있고

이때 좌우의 물줄기가 만나면서 소멸하는 하천의 이름으로 따서 그 산줄기의 이름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갑천지맥 금성산에서 북동쪽으로 분기한 서화지맥은 

서대산, 국사봉, 대성산, 장령산, 도덕봉, 마성산을 지나 

며느리재에 이르기 500m 전방의 318.3(늘치산성) 100m 전에서 좌측으로 

늘치재, 교동육교, 285.2(우측 50m), 224.7, 235.9, 197.8, 199.5봉을 거쳐 

대청호 상의 서화천(서옥천)과 금강의 합수점에서 끝나는 51.2km의 산줄기를 말한다

 

신 산경표 장령지맥은 지맥의 시점은 동일하나 

마성산에서 며느리재, 이슬봉, 참나무골산을 거쳐 대청호 앞 장계유원지에서 끝나는 차이가 있다.

  

 

*산경표(조선시대) 금남정맥은 금남호남정맥에서 분기하여 

운장산, 대둔산, 계룡산을 거쳐 부여 부소산에서 끝남

대부분의 정맥이 큰 강 하구의 좌우측에서 끝나는 것과 차이가 있음.

 

*신 산경표(박성태)는 금남호남정맥에서 분기하여 

운장산, 왕사봉, 미륵산, 함라산, 장계산을 거쳐 군산의 금강 남쪽에서 끝나는 산줄기를 금강정맥이라 하고

싸리재 북쪽 분기봉에서 대둔산, 계룡산을 거쳐 부여 부소산에서 끝나는 산줄기를 금남기맥이라 칭함

 

*대한산경표(박흥섭)은 금남호남정맥에서 분기하여 

운장산, 왕사봉, 미륵산, 함라산, 장계산을 거쳐 

군산의 금강 남쪽에서 끝나는 금강의 남쪽 산줄기를 금남정맥이라 칭함

(신 산경표와 산줄기는 동일하나 명칭의 차이가 있음)

(2021.3.21)

작성자: 박흥섭(산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