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남의 지맥(1·7)/논산(금남+노성)지맥

논산지맥(대한산경표)이란?

by 수헌! 2017. 12. 19.
반응형



논산지맥이란?

 

금강의 지류인 논산천과 금강을 구분하는 수계 산줄기로 금남정맥 싸리재 북쪽 760.1(속칭 금만봉)에서 시작하여 육백고지, 인대산, 대둔산, 월성산, 바랑산, 천마산, 계룡산, 노성산, 월명산, 불암산을 거쳐 논산천과 금강의 합수점에서 끝나는 약 112.4km의 산줄기다.

분기점 좌측은 물줄기는 모두 논산천이 되고 우측의 물줄기는 주자천, 봉황천, 유등천, 갑천, 용수천, 석성천 등이 되어 모두 금강으로 유입된다. 따라서 산줄기가 끝나는 지점에서 소멸하는 하천의 이름을 따서 논산지맥이라 명명한다. 산줄기에 속한 대표적인 산으로는 대둔산과 계룡산이 있으므로 속칭 계룡지맥이라 부를 수도 있다

....아래 신산경도 지도 파란색

(대한산경표 기준)

 

대한산경표는 금강의 남쪽울타리 중 호남정맥과 겹침산줄기를 제외한 금남호남정맥 분기점(속칭 조약봉)에서 운장산, 왕사봉, 칠백이고지, 천호산, 용화산, 미륵산, 함라산, 망해산, 장계산으로 이어지는 금강의 우측 울타리가 되는 산줄기를 금남정맥이라 하므로, 산경표를 기준으로 할 경우 논산지맥은 금남정맥의 일부(성정산 약 1.5km )와 논산천의 좌측 산줄기 일부가 되고 신산경표를 기준으로 할 경우 금남기맥의 일부(성정산 약 1.5.km )와 노성지맥을 연결한 산줄기가 된다.

 

논산지맥에서 봉황지맥(신산경표 성치지맥), 갑천지맥(신산경표 식장지맥), 유등지맥(신산경표 안평지맥), 용수지맥(신산경표 관암지맥 일부), 석성지맥이 갈라져 나간다.(대한산경표 기준)


...대한산경표 산으로 박흥섭님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