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캠핑,백패킹

[개도]<전남 여수>... 여수 3섬 백패킹 1일차 청석포

by 수헌! 2023. 5. 28.

[개도]<전남 여수>... 여수 3섬 백패킹 1일 차 청석포

개도....(출처 : 다음 백과)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개도리에 속한 섬.

여수시내에서 남쪽으로 약 21.5km 떨어져 있다.

주위에는 남쪽의 금오열도를 비롯하여 월호도·자봉도·제리도·하화도·백야도 등 크고 작은 많은 섬들이 산재해 있다.

개도라는 이름도 주위의 작은 섬들을 거느리고 있다는 뜻에서 덮을 개()를 썼다고 한다.

남쪽의 봉화산(338m)이 최고봉이며, 그밖에도 천제봉(320m)을 비롯한 200m 내외의 산이 많다.

해안선은 동쪽이 크게 돌출되어 떨어져 나간 듯하고, 서쪽에도 남북방향의 긴 돌출부분이 있으며,

그밖에 곳곳은 깊게 만입되어 드나듦이 심하다.

북쪽 일부 간석지를 제외하면 암석해안이 대부분이고 남쪽은 높은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후는 대체로 온화하고 비가 많으며, 동백나무가 무성하다.

주민은 반 이상이 농업에 종사하나, 가계소득면에서는 어업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경지에서는 방풍나물이 특산물로 재배되며,

해안에서는 미역·다시마·톳 등이 채취되고, 오징어·멸치·문어 등이 어획된다.

참전복 양식도 활발하다.

취락은 북쪽 만 안의 화산마을을 중심으로 신흥·서사미 마을에 집중 분포한다.

북쪽 납석광산에서는 1985년까지도 9,000~1t의 납을 채굴했으나 지금은 폐광되었다.

해안선을 따라 도로가 나 있으며, 여수항에서 출발하는 정기여객선이 운항된다.

면적 9.495, 해안선 길이 27km, 인구 754(2016)이다.

여수 섬 트레킹 일정

5월 23일 서울-여수 터미널-백야도-개도 (1박)

5월 24일 개도 화산항-금오도 함구미항-비렁길(2박)

5월 25일 금오도 여천항-돌산도 신기항-봉황산 휴양림 야영장(3박)

5월 26일 봉황산 휴양림-여천 터미널-서울

개도 가는길

호남선 센트럴시티- 여수버스터미널(06:20~10:40)

여수버스터미널- 백야도 선착장(계획 11:20분 미평발  28번 버스 타려 했으나 오지 않음)

여수버스터미널- 나진(택시와 버스 25-1번 번갈아 탐 11:50~13:00 )

나진-백야도 선착장 (택시 이동 13,400원 13:00~13:25)

백야도-개도 화산항 (태평양 3호 13:50~14:10)

개도 화산항-청석포 (도보 4km 1시간 소요 15:10 도착)

여수 백야도, 개도, 금오도,  배 시간표

- 백야도

-개도 화산항

개도의 민박집

개도 사람길

지도의 봉화산과 천제봉 위치가 바뀌었다

개도의 최고봉 봉화산 산행기

[개도 봉화산]<전남 여수>...여수 섬 백패킹과 청석포 해변

[개도 봉화산]... 여수 섬 백패킹과 청석포 해변 언제:2023.05.23(화) 맑음 어디로:청석포-개도 상수원댐-배성금-봉화산 정상-동 능선-신흥고개-청석포 얼마나:산행거리 약 6.9km / 산행시간 약 1시간 51

lovemountains.tistory.com

- 지설선배님과 함께한 3박 4일간의 여수 3 산 백패킹의 첫 목적지는 여수에서 4번째 큰 섬 개도다.

여수 섬 크기순위는 1. 돌산도,  2. 금오도,  3. 묘도,  4. 개도,  5. 초도 순이다.

- 기차를 선호하시는 선배님은 하루전날 기차로 여수에 내려오셨고 여수 터미널에서 만난다.

- 여수터미널 건너편의 이마트에서 식재료 장보기를 마치는 것까지는 순조로웠는데...

- 11시 20분 미평을 출발하는 28번 버스를 기다리는데 문제가 발생한다.

1. 종점 들어가는 버스정류장과 백야도 가는 버스가 정류장은 같은 곳이다.

2. 결론적으로 터미널 앞에서 버스를 타되 종점행인지 백야도행인지 확인해야 한다.

(버스기사가 건너편에서 타라고한 이유가 아직도 미스터리다)

- 백야도에서 개도 들어가는 13:50분 배를 놓치면 개도 봉화산 산행이 어려운지라

택시와 버스(25-1번)그리고 다시 택시를 번갈아타면서 백야도에 도착한다.

- 백야도 선착장 앞 식당에서 점심을 먹은 후 개도행 배를 타고 캔맥주 한잔씩 하며 안도를 한다.

- 개도의 화산항은 달랑 매표소 건물 하나만 있다.

개도 백패킹하면서 숙지해야 할 곳은 아래와 같다.

1. 갯마을횟집: 백패킹족들 사이에서 맛집으로 알려진 곳이다.

2. 간이매점: 가는 길에 있는 유일한 매점이지만 간판도 없고 문을 여는지도 장담할 수 없다.

3. 개도주조장: 전국적으로 유명한 개도막걸리를 만들어 파는 곳으로 달달한 맛이 입에 붙는다.

4. 하나로마트: 이용하려면 발품을 좀 팔아야 한다.

5 공용화장실: 비데까지 설치된 깔끔하게 관리되는 최신식이지만 신흥마을 여수시립어린이집 옆에 설치되어 있다.

청석포에서는 고개를 넘어가야 하니

참고로 청석포에는 간이화장실조차 없는 게 흠이다.

- 청석포 박지에 도착한다.

바위를 마치 네모반듯하게 썰어놓은 듯한 평평한 특이한 지형도 좋았지만

에메랄드빛 바닷물은 감탄사가 저절로 나온다.

백패킹의 성지로 인정할만하다.

- 텐트 피칭 후 선배님은 휴식을 취하고 나는 더 늦기 전에 봉화산 산행에 나선다.

배성금 해벽이 압권이다.

- 지도마다 봉화산과 천제봉이 바뀌어져 수록되어 있다.

지도의 기준이 되는 국립지리정보원 지형도를 따른다.

- 밤바다 멀리 오징어배 불빛이 반짝이고 하늘에는 별이 쏟아진다.

- 다음날 아침을 먹고 철수를 하며

중간에 개도주조장에 들러 개도막걸리 몇 병을 사가지고 화산항으로...

- 화산항 옆에 있는 화산전망대에서 막걸리 한잔 하며 09:25분 금오도 함구미항으로 가는 한려페리 7호를 기다린다.

호남선 고속버스터미널

뭘까 궁금하다...캡슐형 휴게실인가?

6:20분 여수행 첫차를 기다린다

여수버스터미널 도착

육교건너 이마트에서  장보기

오지않는 버스를 기다리며

좌충우돌끝에 백야도에서 가까운 나진에서 카카오택시를 호출한다

백야도 선착장 도착

개도행 태평양3호를 탄다

옆의 한려페리7호는 내일 개도에서 금오도들어갈때 탈 예정

평일의 여유로움

자...떠나자

개도를 바라보고

떠나온 백야도를 바라본다

매표소 하나만 달랑있는 개도 화산항

박지까지 4km 정도 걸어야한다

멀리 돌산도가 희미하다

방풍나물밭을 지난다

맛집이란다

점심을 여기서 먹어도 좋겠다

옛추억

무겁다...쉬어간다

편하려면 무게를 감당해야하고

하나로마트와 개도막걸리를 사려면 저길 들러야하는데 패스~

조사해보니 낮달맞이꽃이라고

에메랄드 물빛

베이스캠프 구축

멍때리는 선배님을 남겨두고 봉화산으로

우리 텐트만...

배성금

봉화산 정상

좌 돌산도 우 금오도

지나온곳을 내려다본다

베이스캠프 도착

선배님이 고기 구워놓고 기다리고 계셨네

오징어배 불빛

초승달...튀르키예 국기가 떠오르지만 튀르키예는 그믐달이다

청석포를 떠나며

아쉽다...또다시 오마

청석포에서 이용할수 있는 화장실...왕복40분

비데까지 설치된 최신식이다...어린이집 옆에있다

개도막걸리 사러간다

1병에 2000원

화산항 도착...쓰레기 분리수거하고

화산전망대 도착

달달한 맛의 개도막걸리

정면의 백야도 백호산이 옹골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