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호남 지역 산행

[두륜산]...봄은 지척이지만 동백은 조금더 기다리라 하고

by 수헌! 2008. 3. 11.

언   제 : 2008.3.8(토) 맑음

어디로 : 오소재-오심재-노승봉(능허대)-두륜산(가련봉)-만일재-두륜봉-진불암-대흥사-매표소

얼마나 : 약 4시간(휴식시간 포함)

한반도의 끄트머리를 차지하고 있는 해남에서 두륜산은 가장 먼저 바다를 건너오는 봄을 맞이한다.

고계봉(638m), 가련봉(703m), 두륜봉(673m), 도솔봉(672m, 국립지리원 발행 5만분의 1 지형도에는 대둔산으로 표기),

연화봉(613m), 혈망봉(379m), 향로봉(469m) 등 7개의 봉우리가 둘러싼 우묵한 분지의 가운데에 명찰 대흥사가 자리잡고 있다.

대흥사 입구 마을 이름이 장춘리(長春里)인 것처럼 이 땅에 가장 먼저 찾아온 봄이 또 가장 오래 머무르는 곳이다.

대흥사와 표충사의 담장을 따라서, 또 7개의 봉우리가 형성한 널따란 분지의 곳곳에는 선연한 핏빛으로 피어오르는 동백이 지천이다.

그런 동백을 남들보다 먼저 보고싶다면 바로 해남의 두륜산으로 가야한다.

대흥사 입구 장춘리에서 도로를 따라 대흥사로 향한다.

..............

두륜산(頭輪山·703m)은 초의선사가 40년간 머물며 도를 닦았던 일지암과 천년고찰 대둔사 로 너무나도 유명한 남도의 명산이다.

두륜산으로 오르는 길은 대둔사에서 출발해 원점회귀 코스가 추천할 만하다.

혹은 오소재 약수터에서 계곡을 따라 오심재로 올라 능허대와 가련봉을 거쳐 두륜봉으로 오르는 길도 있지만 차편이 불편하다.

또 913번 도로 위의 쇠노재에서 출발해 위봉을 거쳐 비일재를 지나 두륜봉에 올라설 수도 있지만

제법 위험한 구간이 많아 초보자는 쉽지 않은 곳이다.

.... 월간 사람과 산에서 ....

산행기록

12:40  오소재

13:18  오심재/헬기장

13:59  노승봉(능허대)

14:24  두륜산 정상/가련봉

14:45  만일재/헬기장

14:57  구름다리

15:02  두륜봉

15:37  진불암

16:00  대흥사(대둔사)

16:12  대흥사 일주문

16:36  대흥사 매표소

선배의 100산 지원 산행이다.

지난번에 갔었던 강진의 백련사 동백을 보니

3월초의 해남은 동백이 피었으리라는 기대로 두륜산을 선택하고

마침 그곳을 가는 안내산악회를 이용한다.

집에서 6시30분에 출발하여 12시40분에야 산행을 할수있으니

정말 머나먼 땅인게 실감이 난다.

동백나무 많은 꾸준한 오름길을 올라서면 넓은 헬기장으로 이루어진 오심재에 다다른다.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 산죽길 따라 노승봉을 향해 올라가면

다시 헬기장을 지나고 정상부는 가파른 암릉으로 밧줄과 쇠줄을 잡고 올라서야한다.

노승봉 정상은 공간이 넉넉하여 이곳에서 간식을 먹으며 조망을 즐긴다.

다시  암릉길을 조심스럽게 내려섰다 올라서면 두륜산 정상인 가련봉에 도착하나

공간이 협소하고 정상석도 없이 조금은 초라하다.

발아래 만일재와 두륜봉을 바라보며 계단길을 내려서고 만일재를 지나 두륜봉으로 발길을 옮긴다.

멀리서보는 두륜봉은 마치 고창 선운산의 천마봉을 연상시킨다.

철계단 위에있는 구름다리는 자연석으로 이루어진 조그만 다리의 형태이고

이곳을 밟은후 뒤돌아서서 두륜봉에 도착하니 이곳에 정상석이 설치된것으로 보아서

사실상의 두륜산의 주봉의 역할을 하는곳인가 보다.

진불암을 들른후 다시 대흥사를 관람한다.

대흥사 주위의 동백은 아직은 좀더 기다리라 나에게 이야기하고

서산대사를 비롯해서 52기의 부도가 모셔진 남한 최대의 부도전을 지나

매표소까지의 포장도로를 걸어 산행을 완료한다.

오소재에서 바라본 노승봉

공만 치다보니 적응하기가 힘든듯...

겨울의 흔적

두륜봉 넘어 대둔산(도솔봉)시설물

뒤돌아본 노승봉과 고계봉 케이블카

암릉길

두륜산 정상(가련봉)은 협소합니다

위봉과 투구봉

뒤돌아본 암릉

만일재와 두류봉

철계단을 내려와

만일재

올려다본 두류봉...선운산의 천마봉이 떠오릅니다

구름다리

내려다본 만월재

바위가 곧 떨어져 내릴듯...

끄떡없습니다

올려다본 두륜산 정상

진불암

이곳에서 도로를 버리고 대웅전 방향으로 우회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