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대 명산/200명산(호남권)

[모후산]...주암호 거느린 호남정맥 전망대

by 수헌! 2014. 8. 11.

<모후산 정상에서 내려다본 주암호>

언   제 : 2014.8.10(일)  맑음

어디로 : 유마사 주차장-용문재-모후산 정상-중봉-집게봉-유마사

얼마나 : 산행거리 약 8.1km/산행시간 약 3시간 30분(식사및 휴식시간 포함)

산행기록

10:53  유마사 주차장 /모후산 관광안내소/광주 출발 버스 종점(시간표 아래 사진 참조)

10:57  유마사 유마교앞/우

11:01  주차장 갈림길/좌

11:06  정량암 이정목/집게봉 갈림길/좌

11:12  계곡삼거리/중봉(1.9km) 갈림길

11:22  원두막 삼거리/철철바위 갈림길

11:39  용문재/모노레일/산불감시초소/도마치,유천리(2.9km) 도원사(4.8km) 갈림길

12:21  모후산(943.8m)/강우 레이더 관측소(공사중)/정상석/차일봉,운월산,유치재(2.2km)갈림길/모후지맥 합류

12:32~12:50  점심식사

13:03  중봉(804.9m)/이정목/유마사(2.3km) 갈림길

13:19  집게봉(768.8m)/전주최공 묘소/말걸이재(1.4km)이정목

13:51~14:10  유마사 계곡 휴식/유마사(0.8km)이정목

14:14  정량암 이정목

14:23  유마사 탐방시작/산행종료

* 청마산악회 동행

<산행지도>

[모후산]

모후산은 섬진7지맥의 한 봉우리로 백아산의 산줄기를 타고 내려와 동복천을 앞에 두고 멈춰선 곳이다.

이 산은 광주 무등산과 순천시 조계산의 그늘에 가려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유마사, 주암호, 사평폭포 등의 명소가 곳곳에 있고,

항상 푸른 계곡물이 넘쳐 있어 관광객과 등산객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최초의 고려인삼 시배지이기도 하다.
모후산은 고려 공민왕 10년(1361) 홍건적이 쳐들어왔을 때 왕과 왕비가 태후를 모시고 이곳까지 피난을 왔던 산이다.

공민왕은 수려한 산세에 반해 가궁을 짓고 환궁할 때까지 1여년 남짓 머물렀다고 한다.

그 뒤 나복산을 어머니의 품속 같은 산이라 하여 모후산으로 바꾸었다.

또한 임진왜란 때 이곳 동복현감인 서하당 김성원이 노모를 구하기 위하여 필사적으로 싸우다가 순절하였다고 하여

모후산을 모호산(母護山)이라 부르고 마을 이름도 모호촌이라 하였다.

... 산림청 자료 참조 ...

무등산 백운산에 이어 전남의 세번째 고봉인 모후산을 이제서야 찾는다.

예전에 호남정맥 산행시 당당한 모습에 마음속에 두고 있었는데...

모후산은 호남정맥의 연산에서 갈라져 나온 통명지맥이

차일봉에서 남쪽으로 분기하여 주암호까지 내려가는 모후지맥의 주산이다.

일반 등산로는 의외로 단순하다.

길도 잘 나있어 산죽숲을 헤치고 다닐 필요 없고

정상에서의 조망도 좋다.

구름만 없었다면 무등산부터 빙 둘러 백운산까지 이어지는 호남점맥이 한눈에 보이겠다.

정상은 강우 레이더 측량소 공사 관계로 어수선하고

발아래로 모노레일 설치공사가 진행중인데 마치 능선따라 이어지는 산성처럼 보인다.

집게봉에서 하산을 시작하고 유마사 계곡물이 좋아 기분좋게 휴식을 취하고

유마사를 둘러보는것으로 오늘 산행을 마친다.

유마사 주차장

유마사는 하산후 들르기로

집게봉 갈림길

원두막 삼거리

용문재 오름길...몇일전 태풍 때문인가?

용문재

유마사

보물인데...

돌다리..약 100년 정도

하루에 4번 있네요

모노레일 출발지 시설물이러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