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별/해외

[베트남]판시판산...인도차이나 최고봉

by 수헌! 2018. 5. 23.
반응형

[베트남]판시판산...인도차이나 최고봉

 

언제:2018.5.18~5.22(4박5일)

여정:인천-하노이-라오까이-사파-판시판산-하노이-인천

 

 * 판시판산은? 

  • 위치 : 판시판 산(Fansipan Mountain)은 호앙리엔 산맥(Hoang Lien Mountain Range)의 사파(Sapa)에서 남서쪽으로 9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 특징 : 해발 3,143m 높이의 판시판 산은 ‘인도차이나의 지붕’으로 불리며, 베트남의 몇 안 되는 생태관광지 중 한 곳으로 인정 받을 예정인데, 약 2,024종의 식물종과 327종의 동물종이 이곳에 서식하고 있다.
판시판 산에는 다양한 지형이 존재한다. 가장 낮은 해발 950-1,000m에 위치하는 므엉호아 계곡(Muong Hoa Valley)은 판시판 산 동쪽의 산자락에 좁은 띠 모양의 지형으로 이루어져있다.  
 
지질학자들에 따르면, 판시판 산을 최고봉으로 하는 호앙리엔 산맥(Hoang Lien Mountain Range)은 1억년 전 경 신생대기가 되어서야 베트남 북서부 산악지대에 생성되었다고한다. 판시판(Fansipan)은 이 지방의 거친 발음으로‘후어씨판(Hua Xi Pan)’이라고도 불리는데, ‘흔들리는 거대한 암석’을 뜻한다. 베트남에 들어온 프랑스인들은 1905년에 판시판의 높이인 3,143m를 표기한 이정표를 산 위에 세우고 판시판 산을‘인도차이나의 지붕’이라고 이름 붙였다. 그 당시에는 판시판의 정상까지 등정하는 사람이 드물었고, 그 후 오랜 동안 전쟁이 지속되면서 판시판 산은 원시적 수렵과 야생이 지속되는 불모의 땅으로 남겨져 있었다. 프랑스인들이 개척했던 등반로는 곧바로 무성한 덤불에 덮여 흔적도 없어졌다. 

인도차이나반도에서 가장 높은 판시판 산의 3,143m 정상까지 오르는 데는 6-7일이 걸린다. 
 
1991년 응우옌티엔훙(Nguyen Thien Hung)이라는 군인은 이 지역으로 돌아온 후 판시판 산을 정복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흐몽(H’Mong) 족 소년을 안내인으로 동반하고 산양의 발자국을 따라 13번을 도전한 후에야 최고봉을 정복할 수 있었다. 그가 정상까지 등정하려 했던 이유는 판시판 산을 정복하겠다는 자신의 의지와 간절한 염원을 충족하기 위해서였을 뿐이지, 자신의 이름이 후에 여행안내서에 실리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의 등정 이후 한 여행사에서는 판시판 산에 대한 새로운 여행패키지 상품을 개시하였다. 판시판 산 투어는 자신의 체력의 한계를 시험해 보고 싶은 이들이라면 경험해 볼 만 하다.

판시판 산 등정은 연중 어느 때라도 가능하지만 최상의 시기는 10월 중순에서 11월 중순 사이, 또는 3월이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주로 10월-12월에 판시판 산 투어를 원하는데, 이 시기에는 대체로 여행을 불편하게 만드는 폭우가 내리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에 베트남 사람들은 그다지 춥지 않은 2월-4월에 산 정상을 등반하는 투어를 선호한다. 사실 산행하기에 가장 좋은 때는 2월말-3월초인데, 이 무렵이면 모든 꽃들이 개화하여 눈부시게 아름다운 제비꽃, 난초, 철쭉과 진달래 등의 꽃들이 카펫을 깔아놓은 듯 피어있는 광경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베트남 정보방...

 

 

죽마고우들과 베트남 자유여행에 나선다.

이미 5년전 자유여행으로 사파에 와서 그 매력에 흠뻑 빠진적이 있기에 이번에 내가 앞장선다.

하노이에서 저녁시간을 보낸뒤 하노이역에서 야간침대열차로 북단 국경도시 라오까이로 이동하고

픽업버스를 타고 sapa로 이동한다.

인도차이나 최고봉이지만 버스로 이동하여 케이블카 30분타고 계단길 30분을 천천히 올라 정상에 도착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