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정맥(終)/금남정맥

[스크랩] 금남정맥은?

by 수헌! 2010. 3. 22.
반응형

금남정맥은 백두대간이 영취산에서 분기하여 금남호남정맥으로 진안의 주화산(조약봉분기점.산경표의 주화산 또는 주줄산이라고 한곳은 현재의 지형으로 살펴볼때는 운장산쯤이 될듯하며 현재에 실질적으로 갈라지는 분기점(표고565m)에는 산이름이 없어서 바로 북쪽 아래고개가 조약치란 이름을 갖고 있으므로 조약봉이라 표기하는모양이다) )에서 호남정맥과 금남정맥으로 갈라진다.

조약봉분기봉에서 북진하며 운장산.대둔산.계룡산을 거쳐서 부여의 부소산 조룡대 금강에서 맥을 다한다.

진안땅일부를빼고는 충청남도의 금산.논산.공주. 부여땅을 적신다.

금남정맥의 끝이 바다가 아닌 내륙깊은 강에서 끝난것은 아마도 산줄기 보다는 생활권의 경계가

그렇게 갈라졌던지 아니면 그시절 사고로 볼때 계룡산의  특수성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금강의 남쪽 울타리를 이룬다고 표현을 해야하나 실질적으로는 그렇치가 않고 처음 조약봉에서 싸리재까지는 금강의 남쪽 울타리 노릇을 하지만 그이후는 좌우의 모든물이 금강으로 흘러간다.

그래서 신산경표는 온전히 금강의 남쪽 울타리를 이루는 산줄기를 금강정맥이라 부르고

산경표의 금남정맥줄기를 금남기맥으로 그리고 있다.

 

금남정맥이 지나는 산들은 진안땅의 연석산.운장산.장군봉.봉수대.금산의 칠백고지.인대산.

논산의 대둔산.월성봉.바랑산.함박봉.공주의 계룡산.성정산그리고부여의 부소산이다.

 

금남정맥종주에 필요한 도엽명은.

1:50000  지형도: 진안.금산.논산.공주.청양.(이상 5매)
1:25,000 지형도: 신정. 대아. 장선. 금산. 평촌. 연산. 월암. 하봉. 탄천. 부여(이상10 매)

 



(박성태님의 남한 산경도에서. 누르면 확대됩니다)



 


 

출처 : 산경표를 따라서
글쓴이 : 박종율 원글보기
메모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