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강원 지역 산행

[육백산-매봉산-무건리 이끼폭포]... 폭염속에 녹다

by 수헌! 2023. 8. 3.

언제:2023.08.01(화)  폭염

어디로: 강원대학교 도계캠퍼스- 육백산- 매봉산 왕복- 무건리 이끼폭포- 고사리 소달교

얼마나: 산행거리 약 23km / 산행시간 약 7시간8분

산행기록

11:14  강원대학교 도계캠퍼스 출발/목제 계단 우측 야생화 단지쪽으로

11:18  정자 좌측뒤 육백산 들머리

11:35  임도/ 좌 장군목 2.6km, 우 고비덕재 13km /직

11:40  황새목고개/삼척남(육백)지맥 합류/육백산 1.1km 지점

11:58  육백산 삼거리 / 우측 육백산(0.3km) 왕복

12:03  육백산(1243.3m) 정상석/쉼터/ 실제정상은 몇 발자욱 더 가야함

12:10  육백산 삼거리 원위치/우

12:19  임도 합류/우

12:24  장군목 /헬기장/임도 삼거리/직 숲길 진입

12:29  마읍남(사금)지맥 분기점 /우 매봉산 왕복

12:34  1204.1봉

12:38  임도 횡단

12:53  매봉산(1268.5m) 정상/ 일등삼각점[장성 11]/정상 표지목판

1310~13:30  1204.1봉/ 점심(20분)

13:32  마읍남지맥 분기점 원위치/ 항공장애등 시설 확인

13:48  임도 횡단

13:53  1133.6봉

14:02  1116.9봉

14:21  1115.2봉

14:27  1114.2봉/ 삼각점[판독불가]/ 좌(독도 주의지점)

14:52  1111.4봉

15:17  937.6봉

15:19  방지재/삼척남지맥 이탈/ 좌

15:35  독립가옥

15:37  밭 끝지점/임도 좌측 능선따름

15:51  무건리 이끼폭포 입구/산불감시초소/좌

16:00~16:28  무건리 이끼폭포 /성황골 / R탕 휴식(28분)

16:40  이끼폭포 입구/임도길 진행

17:11  국시재/ 돌탑 /쉼터

17:26  삼거리/차량통제 바리게이트/현불사 갈림길/좌

17:34  5갱도

17:39  태영EMC광업소

18:15  하고사리 2차선도로/ 산기교

18:22  소달교/ 산행종료

* 산행기에 언급되는 지맥명은 수계(水係) 중심의 "대한산경표"를 따름

* 산행 GPS 실트랙 첨부(블로그 수헌의 산이야기)

육백산-응봉산_20230801_111300.gpx
0.82MB

- 평일 원정산행하는 그랜드 산악회에 처음 따라나선다.

- 폭염속에 매봉산은 생략한다는 산악회 회장님께 양해를 구하고 매봉산을  다녀오려고 앞서서 진행을 한다.

- 들머리인 강원대학교 도계캠퍼스...환경은 산속의 리조트같은 분위기이다.

- 정상부가 고위평탄면으로 이루어져 기장과 조씨를  600섬이나 뿌려도 될만하다고 해 육백산으로 불리게 되었단다.

- 육백산을 오르며 삼척오십천을 가르는 삼척남(육백)지맥에 합류하고

이후 이끼폭포 하산길이 갈라지는 방지재까지 내내 지맥 마루금을 따른다.

- 대한산경표 기준 삼척남지맥...

신산경표의 육백지맥과 동일하며 낙동정맥 백병산 약 1.3km지점에서 분기하여 삼척오십천을 가르며 동진하다

삼척오십천과 함께 동해바다에서 끝을 맺는 약 47.4km의 산줄기이다.

-  넓은 임도와 헬기장이 있는 장군목에서 매봉산을 다녀와야하는데

마루금따라 마읍남(사금)지맥 분기점에서 매봉산을 왕복할까

아니면 임도따라 매봉산을 오른후 지맥 마루금따라 분기점까지 돌아올까 망설이다가 전자를 택한다.

- 장군목에서 지맥은 임도를 가로질러 숲길로 들어서야한다.

- 대한산경표 기준으로 마읍남지맥 분기점에 도착한다.

신산경표 기준의 사금지맥 분기점이라는 준희선배님의 산패가 반겨주고...

- 대한산경표 기준 마읍남지맥...

신산경표의 사금지맥과 동일하며 육백산 아래에서 분기하여 마읍천을 가르며 동진하다가

마읍천과 함께 동해바다에 그 여맥을 다하는 38.8km의 지맥이다.

- 왕복 약 2.5km 거리의 매봉산을 왕복한다.

정상목은 대구의 산꾼 김문암님이 설치한것으로 보이는데 응봉산으로 표시되어있다.

국토지리정보원의 공식적인 이름은 매봉산이 맞다.

매봉,매봉산 22번째이고 응봉산 7곳까지 포함하면 29번째 매봉산이다.

높이 1268.5m로 태백의 백두대간 매봉산(1305.3m)에 이어 두번째 높은곳이라 생각된다.

더우기 귀한 일등삼각점[장성 11]이 지키고 있지만 막상 정상은 조망없이 막혀있다.

- 점심먹는시간 20분을 포함해서 약 1시간이 넘어서야 마읍남지맥 분기점에 도착하고

항공장애시설물을 확안한후 부지런히 걸어서 1133.6봉을 앞둔 임도에서 후미를 따라잡는다.

- 오지의 지맥길이라 등로 자체가 흐리다.

1115.2봉 오름길이 오늘 산행중 가장 힘들게 오른 봉이었고

특히  판독불가인 삼각점이 지키는 1114.2봉에서  길은 급하게 좌측으로 꺽어야하는 독도 주의지점이다.

- 아무런 표식도 없는 937.6봉을 넘자마자 커다란 반석이 지키는 방지재에서 삼척남지맥을 이탈하여 좌측으로 내려선다.

- 독립가옥을 지나 밭의 끝지점에서 임도길을 버리고 좌측 능선을 따랐다.

길의 흔적과 정글같은 밀림을 몇차례 뚫고 지나면 이끼폭포 입구에 도착하고 여기서 이끼폭포를 다녀온다.

- 2009년 7월에 다녀왔으니 14년만에 다시 찾는다.

그때 부터 알려지기 시작하여 얼마 못가서 망가지고 사라질것 같았는데

고맙게도 아직까지도 명맥은 유지하고있다.

2009년도...이끼폭포 위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었다

그때의 신비로움은 이제는 없어졌지만...그래도 남아있음에 감사하다

- 이끼폭포 왕복 20분에 성황골 계곡 R탕 30분 포함 50분을 소요한다.

- 그리고 인내력 테스트하는 포장도로길....

산악회 버스가 올라오기 힘든길이라 폭염속 하산길에 녹아버렸다.

강원대학교 도계캠퍼스

야생화 단지로

임도 바리게이트를 지나

육백산 들머리

임도 횡단

삼척남지맥 합류

지맥은 능선을 따르지만 나는 사면 임도길을 따른다

임도길은 풀밭이다

개당귀가 아주 크다...독초

육백산을 왕복한다

육백산 도착

인증샷

다시 삼거리로 나와 임도길따라 우측으로

좋구나

동자꽃

임도만나 우측으로

우측으로

여기가 장군목인가보다

신설된 헬기장

산길로 진입

마읍천을 가르는 마읍남(사금)지맥 분기점이다

마읍남지맥을 따라서 매봉산을 왕복한다

임도 횡단

김문암 선배님이 설치한 응봉산 표지목...국토지리정보원의 공식적인 이름은 매봉산이다

귀한 일등삼각점

인증샷

되돌아간다

다시 임도를 건너

미역줄나무의 저항을 뚫고

1204.1봉에서 20분간의 점심식사를 마친다

다시 분기점으로 돌아와

항공장애등 시설을 확인한다...우측으로

빨리 걷기가 아깝다

표지기

후미를 잡았다

비비추

관중

오늘 가장 힘들었던 1115.2봉

1114.2봉 도착...좌측으로 (독도 주의지점)

초원이 펼쳐진다...평창지맥 산길이 떠오른다

오늘의 마지막봉...937.6봉

방지재...반석이 지킨다

삼척남지맥과 헤어져 좌측으로 내려선다

계곡 상류를 건너고

사람의 흔적

독립가옥...자연인은 보이지 않는다

우측의 육백산을 바라본다

밭의 끝지점에서 임도를 버리고 능선을 타야한다

이끼폭포 입구를 내려다본다

이끼폭포에 도착한다

아직까지 남아있음에 감사하며

성황골로 내려서서 계곡 휴식

오래오래 남아있기를...

이끼폭포 데크

지루한 임도길이 시작된다

국시재

입구 마을 바리게이트

폭염에 녹아버린 하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