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호남 지역 산행

[금오도 대부산(매봉산)]<전남 여수>... 여수섬 백패킹과 금오도 비렁길

by 수헌! 2023. 5. 29.

송고항과 돌산도를 바라본다

언제 : 2023.05.24(수)  맑음

어디로 : 미역널방-대부산삼거리-신선대-두포삼거리

-두모초교-석문동길-느진목-칼이봉-여천삼거리-대부산(매봉산)-대부산삼거리-미역널방

얼마나 : 산행거리 약 19km / 산행시간 약 4시간 30분

산행기록

10:10  함구미항 출발

10:40  해벽 위 박지 도착

10:40~12:50 캠프 설치, 점심식사

= = = = = = = = = = =

12:50 해벽 위 박지 출발

13:48  신선대

14:19  비렁길 화장실

14:26  두포삼거리/비렁길 1구간 종료/ 좌

14:42  두모초교 앞 삼거리/좌측 두모제 방향 마을길로 진행

14:49  두모제 갈림길/ 우측 느진목 방향으로 진행

15:00  길 없어지고 잡목 임도 흔적 따름

15:05  느즌목/ 대부산 주능선 도착/ 옥녀봉(1.8km) 갈림길/좌

15:27  칼이봉(332.9m) 정상

15:36  여천삼거리/쉼터/ 여천(0.9km) 갈림길

15:51  문바위

16:15  대부산(매봉산 382.0m) 정상/ 이정목/ 일등삼각점[여수11]

16:32  팔각정 자리/데크 쉼터

16:34  389.1봉/ 우측 우회

16:50  함구미 갈림길 삼거리/ 좌

16:51  대부산 삼거리/우

17:18  미역널방

17:20  해벽위 박지 도착

* 산행기에 언급되는 지맥명은 수계(水係) 중심의 "대한산경표"를 따름

* 산행 실트랙 첨부(블로그 수헌의 산이야기)

칼이봉-대부산_20230524_101000.gpx
0.69MB

금오도 대부산(매봉산)

섬의 모양이 자라를 닮았다 하여 금오도라 불리며 여수에서 돌산도에 이어 두번째로 큰 섬이다.

최고봉은 서쪽에 솟아 있는 대부산(382m)이며, 그 밖에도 동쪽의 옥녀봉(261m)을 비롯한 200m 내외의 산이 대부분이다. 해안은 소규모의 만과 갑이 발달해 비교적 드나듦이 심하며, 특히 서쪽은 반도처럼 바다로 돌출해 있다.

암석해안이 대부분이며, 서남쪽은 높은 절벽을 이룬다.

기후는 대체로 따뜻하며, 비가 많다.

사슴이 많고, 숲이 우거져 조선 고종대에는 사슴목장으로 지정하고 출입·벌채를 금하기도 했다.

또한 두모리의 직포 해송림은 선녀가 소나무로 변한 것이라고 전해지며, 그밖에도 비사리나무가 자생한다.

금오도 비렁길

금오도에는 비렁길이라 부르는 천혜 절경 해안길이 있다.

비렁은 벼랑의 사투리로, 해안을 따라 아슬아슬한 바위 절벽 옆으로 길이 형성되었다.

섬 주민이 마을을 오가거나 일할 때 다니던 길을 걷기 코스로 개발한 것이 금오도 비렁길이다.

5개 코스에 총 18.5km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수 섬 트레킹 일정

5월 23일 서울-여수 터미널-백야도-개도 (1박)

5월 25일 금오도 여천항-돌산도 신기항-봉황산 휴양림 야영장(3박)

5월 26일 봉황산 휴양림-여천 터미널-서울

- 금오도 백패킹 기록

[금오도]<전남 여수>... 여수 3섬 백패킹 2일차 금오도 비렁길

[금오도]... 여수 3섬 백패킹 2일차 금오도 비렁길 여수 섬 트레킹 일정 5월 23일 서울-여수 터미널-백야도-개도 (1박) 5월 24일 개도 화산항-금오도 함구미항-비렁길(2박) 5월 25일 금오도 여천항-돌산

lovemountains.tistory.com

금오도 비렁길 1코스와 대부산 산행 개요

- 개도 화산항에서 09:25분에 한려페리 7호를 타고 금오도 함구미항에 09:50분에 도착한다.

- 버스를 타고 여천항이나 남면에 내려 베이스캠프를 설치하려 했는데 버스는 보이는 보이지 않는다

아마도 버스시간(09:46분) 보다 늦게 배가 도착해서일 것이다.

- 함구미항 앞 마트에서 물품을 구입 후 비렁길을 따라 오르며 박지를 찾아본다.

- 지설선배님의 탁월한 혜안 덕분에 아찔한 해벽 위에 안락한 박지를 발견하고 이곳에 캠프를 설치한다.

- 이번 섬 백패킹의 우선순위는 각 섬의 제일봉을 올라보는 것인데 비렁길과 연결해 보려니 쉽지가 않다.

- 점심 먹으며 곰곰이 지도를 들여다보고 산행 코스를 결정한다.

- 비렁길 1코스를 마무리하고 두모제를 지나 대부산 주능선으로 오르는 원안을 가지고 상황에 맞게 응용해 보자.

- 선배님에게 4시에서 5시 사이에 돌아오는 걸로 얘기하고 비렁길 1코스 따라 걷는다.

- 오늘 저녁 6시 지나서 박지에서 건너다 보이는 나로도 우주기지에서 누리호 발사가 예정되어 있기에 그것도 보아야 한다.

- 신선대도 좋지만 1코스의 원픽은 미역널방이다.

- 중간에 약수터가 있으니 식수 걱정은 안 해도 되겠고...

- 두포삼거리에서 1구간을 종료하고 도로를 따라 두모제방향으로 부지런히 걸음을 옮긴다.

- 두모마을을 통과하며 주민에게 두모제 길을 물어보니 그쪽은 길이 없고 한능선 우측의 늦은목은 갈 수 있다고 한다.

- 임도길이 끝나고 잡풀 무성한 임도의 흔적을 200여 미터 올라서면 늦은목에 도착한다.

- 남면 검바위 옥녀봉에서 이어지는 대부산 주능선과 만나고 좌측으로 산길을 이어간다.

- 산길은 고도차가 별로 없고 길도 잘 관리된 터라 힘든 곳이 없다.

- 칼이봉, 문바위를 지나 대부산 정상에 도착한다.

- 귀한 일등삼각점이 지키는 정상은 수풀로 인해 조망도 시원찮고 정상석도 없이 이정목이 정상임을 말해준다.

- 섬 산줄기답게 시원한 조망이 간간히 열리지만 선배님과 약속한 시간을 맞춰야 한다는 생각에 조망을 즐길 여유는 없다.

- 금오도 최고봉은 대부산(382.0m)이 아니고 그다음 봉우리인 389.1봉이더라.

- 다시 대부산삼거리에서 비렁길 1코스와 만나고 온 길을 되짚어 박지로 돌아온다.

- 19km를 4시간 30분 만에 돌았으니 평속 4.2km... 힘들었다

- 6시 14분 발사 예정이었던 누리호 발사도 연기되었고...

오늘도 선배님께서 준비한 저녁으로 마무리한다.

개도에서 금오도 함구미항으로

함구미

비렁길따라

박지를 바라보면 아찔하다

텐트치고 점심먹고

금오도 비렁길1코스와 대부산 산행에 나선다

미역널방

송광사 절터

비렁길 약수터

신선대

1코스 종료지점...두모제쪽으로 향한다

마을길따라

정면의 두모제로 접근은 길이 없어 힘들다고...우측으로

길이 끝나고 수풀을 헤친다

느진목...대부산 주능선 합류

거제도에서 많이보던 나무였는데

칼이봉을 넘는다

여천삼거리..일반적인 산행은 함구미에서 여기까지이다.

종주 본능이 있는 사람들은 옥녀봉지나 검바위까지 이어간다.

고속도로 산길

멀리 옥녀봉 망산 그리고 그뒤는 좌측 안도 우측 소리도일것이다

대두라도 뒤로  화태도 그리고 맨뒤로 돌산도

송고항과 개도

문바위

멀리 고흥 외나로도도 담아본다

송고항

대부산

정상은 초라하다

귀한 일등삼각점이 지키는데

인증샷,,,좀 웃어라

대부산보다 더 높은 389.1봉을 바라본다

지나온 두포를 내려다보고

389.1봉 오름길

예전에는 팔각정이었나보다

389.1봉을 우측으로 우회하며 함구미로 내려간다

고흥 외나로도... 1시간30분후에는 저기서 인공위성 누리호가 발사된다

함구미 갈림길...좌측 비렁길로

대부산 삼거리에 다시왔다

미역널방

좋구나

우리의 박지

지설 선배님

캠프 귀환

누리호는 발사연기로 다음날 우주로 떠났다.